통풍발병 원인은?

요산은 통풍을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 중에 하나입니다. 체내의 요산이 적절하게 배출되지 못한다면 통풍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요산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요산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요산이 어떻게 생성되는지 알아야겠지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서는 요산을 생성하는 퓨린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체내 요산 양을 줄일 수 있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퓨린이란

퓨린은 요산이 분해되기 전의 물질입니다. 조금 더 상세히 설명드리면 세포 안에는 핵이 있고 핵 안에는 핵산이 있습니다. 핵산은 오탄당과 염기 그리고 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 염기가 바로 퓨린입니다. 쉽게 정리하자면 퓨린은 우리 몸속에 있는 DNA를 구성하는 기본성분으로 꼭 필요한 물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몸속에 있는 세포는 죽고 탄생하는 과정을 반복하기 때문에 이와 마찬가지로 퓨린 또한 생성되고 분해되는 과정이 지속됩니다. 그리고 퓨린이 분해되면서 요산이 생기게 됩니다. 사실 우리가 퓨린에 대해 검색하는 이유는 과학적으로 퓨린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라기보다는 퓨린이 바로 요산을 만들어 내는 물질이기 때문입니다.

체내 요산 줄이는 방법

몸속에 요산의 양이 많아지면 통풍이란 질병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체내 요산수치를 적절히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체내 요산 수치를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는 요산의 분해되기 전 단계의 물질인 퓨린의 양을 줄이거나 요산을 적절하게 배출해 내는 방법이 있겠지요.

1. 퓨린 섭취량 줄이기

먼저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퓨린은 DNA의 구성요소로서 우리에게 반드시 필요하지만 통풍을 발생시키는 주요 요인이기 때문에 적절한 양을 섭취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아래의 식품들은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이기 때문에 과도한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육류: 거위, 오리고기, 돼지, 
  • 갑각류: 바닷가재, 조개 등
  • 동물 간
  • 생선: 대구, 참치, 청어, 훈제 연어 등

2. 요산 잘 배출하기

퓨린의 섭취량 조절 다음으로 중요한 것은 요산을 적절히 배출해 내는 것입니다. 요산을 배출해 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을 많이 마시면 요산 결정이 배출되는데 큰 도움이 되며 일부 의학계에서는 일일 1.5L 이상은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물 한 컵을 200ml라고 잡는다면 하루 8컵 정도 마시면 되는 양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통풍 발병의 주요 요인인 체내 요산을

Leave a Comment

Leave a Comment